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담자의 타당화 수준 평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성경-
dc.contributor.author김창대-
dc.contributor.author홍세희-
dc.contributor.author권경인-
dc.contributor.author한영주-
dc.contributor.author윤정숙-
dc.contributor.author윤정순-
dc.contributor.author손난희-
dc.date.accessioned2021-09-08T22:24:49Z-
dc.date.available2021-09-08T22:24:4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598-20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37-
dc.description.abstractLinehan(1997)이 제안한 상담자의 타당화(validation) 수준을 내담자가 평정하는 상담자의 타당화 수준 평가 척도(Perceived Validation Scale: PVS)를 개발하였다. 타당화란 내담자와 내담자의 반응에 내재된 본질적인 의미와 이해가능성, 즉 타당성을 발견하고 이를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문헌 질적 분석을 통해 총 105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뒤, 대학생 이상 성인 내담자 259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총 18 문항을 선정하였다. PVS는 내적일관성, 시간적 안정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Linehan(1997)이 제안한 6요인구조를 지지하였다. 또한, 타당화 수준을 고려하여 생성한 변수 PVS-D는 공감적 이해 소척도(EUS), 상담자 평정척도(CRF-S)의 기존 도구에 비해 상담성과를 보다 잘 설명하였다. PVS개발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담학회-
dc.title상담자의 타당화 수준 평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the Perceived Validation Scale(PV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세희-
dc.identifier.doi10.15703/kjc.10.4.200912.18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담학연구, v.10, no.4, pp.1873 - 1889-
dc.relation.isPartOf상담학연구-
dc.citation.title상담학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873-
dc.citation.endPage188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9934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타당화-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dc.subject.keywordAuthor척도개발-
dc.subject.keywordAuthorValidation-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DBT-
dc.subject.keywordAuthorInstrument develop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