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업 자아개념 결정요인 및 학습부진 지도수업의 조절효과 검증The Determinants of Academic Self-concept of Underachievers and Test of Moderator Effect of Lesson Plan for Underachievers

Other Titles
The Determinants of Academic Self-concept of Underachievers and Test of Moderator Effect of Lesson Plan for Underachievers
Authors
백병부김정숙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학습부진; 학습부진아; 학업 자아개념; 학습부진 지도수업; underachievement; underachiever; academic self-concept; lesson plan for underachievers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19, no.1, pp.125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25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48
DOI
10.32465/ksocio.2009.19.1.006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업 자아개념이 다른 변인들과 어떠한 구조적 관계를 갖고 있으며, 학습부진 지도수업은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업 자아개념 결정과정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주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업 자아개념은 부모의 학습지원활동과 공부시간으로부터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이는 학습부진 학생일지라도 부모의 적극적인 학습지원 활동이 있을 경우, 긍정적인 학업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학습부진 지도수업은 학업 자아개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정배경이 학습지원활동에 대해 끼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일정 정도 낮추어주고, 학습지원 활동이 학업 자아개념에 대해 갖는 영향력을 높이는 데 일정 정도의 기여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향후 학습부진 지도수업은 학습부진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 및 긍정적인 학업 자아개념의 형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