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학의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석 | - |
dc.contributor.author | 박균열 | - |
dc.contributor.author | 전상훈 | - |
dc.contributor.author | 주휘정 | - |
dc.contributor.author | 신원학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2:31:0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2:31:0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226-875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7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 등 연구동향 분석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의 3개의 시기로 분류하여 1) 연구목적별*시대별, 2) 연구주제별*시대별, 3) 연구방법별*시대별, 4) 연구주제별*연구방법별*시대별로 분석하는 틀을 구안하고, 이를 통해 「교육행정학연구⌟에 수록된 1983년 창간호 이후 2008년까지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의 교육행정학 연구는 이론의 소개, 이론의 개발 및 검증 등과 같은 이론적 연구보다는 실태분석이나 개선방안 제시 등과 같은 현실처방적이고 실천지향적인 연구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분석의 결과 학교조직 및 경영 영역과 고등교육 영역이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분석에서도 보았듯이 시기별로 점차 문헌고찰 연구방법의 비중이 줄고 양적연구의 비율이 높아졌다. 넷째, 1980년대 이후 지속적이고 점증적으로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이 다양화 및 세분화되고 있으며, 특히 연구주제에 따라 선호되는 연구방법이 차별화 되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 |
dc.title | 한국 교육행정학의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in Korea: A Trend Analysis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현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27, no.4, pp.23 - 56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행정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5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050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end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go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the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end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go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the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행정학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동향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목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주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방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