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발달단계별 직무역량 요구분석 : 서울초등교사를 대상으로Need Analysis of Job Competence Based on Teacher Development: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 Other Titles
- Need Analysis of Job Competence Based on Teacher Development: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 Authors
- 조대연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교사발달; 직무역량; 요구분석; Teacher development; Job competence; Needs analysis; Teacher development; Job competence; Needs analysis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26, no.2, pp.365 - 38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365
- End Page
- 38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424
- DOI
- 10.24211/tjkte.2009.26.2.365
- ISSN
- 1738-7256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의 발달단계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교사의 직무역량요구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유효자료수 298부; 유효회수율 72.7%).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70% 이상이 성장 또는 성숙단계에 있었다. 둘째, 교직경력을 고려한 교사발달단계는 생존단계, 조정단계(성장·안정침체·좌절단계), 그리고 성숙·승진지향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 조정단계의 교사들은 성숙․승진지향단계의 교사들에 비해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넷째, 우선순위를 결정한 결과 조정 및 성숙․승진지향단계 모두에서 고려할 직무역량으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상황에 따른 교수전략 실천, 그리고 상담 이론 및 실제가 도출되었다. 또한 각 단계별로 필요한 직무역량에 차이가 있었다. 이를 기초로 몇 가지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