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조절자원(self regulatory resource)과 과제유형(task type)이 선한 제품(virtue products)과 악한 제품(vice products) 간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시연-
dc.contributor.author박종원-
dc.date.accessioned2021-09-08T23:02:01Z-
dc.date.available2021-09-08T23:02:0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6-28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438-
dc.description.abstract기존 마케팅 연구는 소비자들이 악한 제품(vice products)과 선한 제품(virtue products)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상황에서의 의사결정문제를 다루어 왔다. 이를 확장할 목적으로 본 연구는 의사결정 시점에서 소비자의 자아조절자원(self regulatory resource)이 충분히 있는지 고갈되어 있는지, 그리고 과제유형이 단순히 둘 중 하나를 고르는 “단순선택”인지 아니면 일정예산을 가지고 두 제품을 얼마나 구입할 지 그 금액을 배정하는 “구입금액 배정”인지에 따라 의사결정의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3개의 실험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각 실험의 피험자들은 먼저 자기조절자원을 고갈시키는 과제 또는 그렇지 않은 과제 중 하나를 수행하였다. 그런 다음, 악한 제품(예, 쵸코바)과 선한 제품(예, 사과) 간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제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의사결정과제가 단순선택이었던 경우,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된 피험자들은 그렇지 않은 피험자들에 비해 악한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실험 1). 또한 이러한 “자원고갈 효과”는 구입금액을 배정하는 과제를 수행하되 총 구입금액을 예산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실험 2와 3). 반면, 구입금액을 배정하되 주어진 예산 전액을 다 배정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자원고갈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실험 1-3). 끝으로,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예산 및 조절자원이 갈등상황의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갖는 역할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이 논의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학회-
dc.title자아조절자원(self regulatory resource)과 과제유형(task type)이 선한 제품(virtue products)과 악한 제품(vice products) 간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Self Regulatory Resource and Task Type on Making a Decision Between a Vice and a Virtu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종원-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학연구, v.20, no.4, pp.1 - 25-
dc.relation.isPartOf소비자학연구-
dc.citation.title소비자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1147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elf regulatory resource-
dc.subject.keywordAuthorresource depletion-
dc.subject.keywordAuthorvice and virtue products-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hoice-
dc.subject.keywordAuthorbudget allo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조절자원-
dc.subject.keywordAuthor자원고갈-
dc.subject.keywordAuthor선한 제품-
dc.subject.keywordAuthor악한 제품-
dc.subject.keywordAuthor단순선택-
dc.subject.keywordAuthor예산할당-
dc.subject.keywordAuthorself regulatory resource-
dc.subject.keywordAuthorresource depletion-
dc.subject.keywordAuthorvice and virtue products-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hoice-
dc.subject.keywordAuthorbudget allo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ng won photo

Park, Jong won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