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메일 관리지표 개선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진호 | - |
dc.contributor.author | 임종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3:06:2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3:06:2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598-39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465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에서 정량적인 스팸 수신량이 실제로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스팸이 늘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하기도 하고, 스팸 수신량 조사 결과는 개인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체감량과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는 이용자들이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주장이 나오는 원인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스팸메일 관리지표와 관련된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기존의 정량적인 스팸 수신량을 보완할 수 있는 스팸메일 관리지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이용자가 스팸에 대하여 느끼는 체감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이를 정량적인 수신량 지표와 더불어 정성적인 산출지표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본고에서 제시한 모형으로 실제 국내 현실 상황에 적용한 결과를 산출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여 스팸대응 정책에 활용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보호학회 | - |
dc.title | 스팸메일 관리지표 개선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Improving Spam Management Index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종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v.19, no.3, pp.133 - 142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endPage | 14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542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am mai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am management index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am stres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