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좋은 수업’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 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와 관련하여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미리-
dc.contributor.author김명랑-
dc.contributor.author박인우-
dc.contributor.author장선영-
dc.date.accessioned2021-09-08T23:14:06Z-
dc.date.available2021-09-08T23:14: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511-
dc.description.abstract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좋은’이라는 용어가 갖는 상대성, 복합성, 상황성 등으로 인해 좋은 수업에 대해 정의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수업’은 학교교육의 핵심적인 활동이며‘좋은’ 학교 만들기의 전제이자, 학교교육 개혁의 출발점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좋은 수업’의 반대급부로‘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에 대한 개방형 질문지를 바탕으로 현직교사 150명, 교사와 학생의 중간 입장에 있는 예비교사 160명의 인식 차이를 통해 좋은 수업의 의미를 도출해 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Nvivo 8.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교사가 인식하는‘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는 단일수업기법적용, 지시적 수업, 비체계적인 수업진행, 교수역량부족, 성적 및 경쟁 중시 수업, 상호작용 부족, 학생수준 비고려, 비인격적 행위, 환경 열악 및 지원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가 인식하는‘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는 단일수업기법적용, 비체계적인 수업진행, 교수역량부족, 지시적 수업, 비인격적 행위, 성적 및 경쟁 중시 수업, 학생수준 비고려, 상호작용 부족, 환경 열악 및 지원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에 대해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통합 빈도 순위는 단일수업기법적용, 비체계적인 수업진행, 지시적 수업, 교수역량부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현직교사에게는 자신의 수업 전문성을 되짚어보고 학생에 대해 그리고 수업에 대한 태도를 반추해 보는 준거로, 예비교사는 앞으로 체계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좋은 수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실제적인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좋은 수업’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 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와 관련하여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erception of Good Instruction between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인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15, no.1, pp.107 - 132-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endPage13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1865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ood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effective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ionalism-
dc.subject.keywordAuthorgood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effective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ionalism-
dc.subject.keywordAuthor좋은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효과적인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형태-
dc.subject.keywordAuthor교수역량-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전문성-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