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수정, 재사용 및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른 교육 효과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민석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웅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3:33:5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3:33:5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229-729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610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수정, 콘텐츠 재사용, 콘텐츠 상호작용매체 활용 여부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에 구체적으로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 2008년 1학기에 실시된 과목 수강생 중 비례유층표집과 단순무선표집을 통해 1,000명이 추출되었다. 교육 효과를 학습자의 강의평가결과, 학업성취도 결과로 정의하고, 콘텐츠 수정, 콘텐츠 재사용, 콘텐츠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를 갖는지를 일원 다변량분산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이러닝 콘텐츠의 수정과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라 교육 효과의 차이는 없었다. 반면 이러닝 콘텐츠 재사용에 따라 교육효과 중 학업성취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의 콘텐츠 수정, 재사용 및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있어서 교육 효과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 |
dc.title |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수정, 재사용 및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른 교육 효과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Effects of Revision, Reuse, and Interactive Media Application in e-Learning content of Cyber Univers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5, no.1, pp.1 - 22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311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arning of Cyber Univers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Revi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Re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ve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Effe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이버대학 이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텐츠 수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텐츠 재사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매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arning of Cyber Univers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Revi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Re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ve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Effec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