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혜숙-
dc.contributor.author문수진-
dc.date.accessioned2021-09-08T23:41:19Z-
dc.date.available2021-09-08T23:41:19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6-6663-
dc.identifier.issn2287-99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6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증명 지도 방안의 대안으로 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을 개발⋅적용하여 안내된 재발명 원리에 토대를 둔 증명 지도 방안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증명 능력 및 증명 학습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명제를 만들어 보고 증명해 보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 결과,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으로 학습한 실험반과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증명 지도 방안으로 학습한 비교반이 사후 증명 능력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특히, 사후 증명 능력 검사 문항 중 그림이 제시되지 않고 완전한 증명 과정을 요구하는 문항에서 두 집단 사이에 큰 차이가 발견되었고 비교반의 무응답 비율이 실험반보다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증명 학습 태도 검사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비교반 학생들보다 증명 학습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수학교육학회-
dc.title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eaching of proofs based on Freudenthal's guided reinvention principl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 논문집, v.23, no.1, pp 85 - 108-
dc.citation.title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endPage108-
dc.identifier.kciidART00131678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proof 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ability to write proof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ttitude toward proofs-
dc.subject.keywordAuthorFreudenthal's guided reinvention principle-
dc.subject.keywordAuthor증명 지도-
dc.subject.keywordAuthor증명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증명 학습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 원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