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식형 상황판단검사의 채점용 답(Scoring key) 결정과 채점 방식에 따른 준거관련 타당도 비교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현선-
dc.contributor.author박동건-
dc.date.accessioned2021-09-08T23:41:48Z-
dc.date.available2021-09-08T23:41:4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9-069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6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상황판단검사의 채점용 답 결정 방식(SME 합의, 응답자 평균, 경험적 결정 방식)과 채점 방식(-2~2, B-W 방식)의 조합에 따라 산출된 점수의 유사성과 준거 관련 타당도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지식형 리더십 상황판단검사를 통해 탐색적으로 접근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국내 A기업에서 근무하는 과장 이상의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상황판단검사의 문항 개발, 채점용 답 결정 단계를 거쳐, 과장급 이상의 395명에게 검사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채점용 답 결정과 채점 방식 조함에 따라 산출된 점수들 중 SME × B-W의 조합이 가장 높은 준거 관련 타당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로 볼 때, 상황판단검사의 채점용 답을 어떤 방식으로 결정하는가가 검사의 측정적, 예측력 측면에서 중요한 이슈임을 파악할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
dc.title지식형 상황판단검사의 채점용 답(Scoring key) 결정과 채점 방식에 따른 준거관련 타당도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f Criterion-related Validities of Different Combinations of Keying and Scoring Methods in Situational Judgment Test with Knowledge Instructio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동건-
dc.identifier.doi10.24230/ksiop.22.1.200902.5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22, no.1, pp.53 - 70-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7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1810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상황판단검사-
dc.subject.keywordAuthor채점용 답(Scoring key) 결정-
dc.subject.keywordAuthor채점방식-
dc.subject.keywordAuthor리더십-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al Judgment Tests-
dc.subject.keywordAuthorKeying-
dc.subject.keywordAuthorScoring-
dc.subject.keywordAuthorLeadership-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