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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교육의 개념화와 영토교육모형에 대한 접근Conceptualizing Territory Education and Approaches to the Model of the Territory Education

Other Titles
Conceptualizing Territory Education and Approaches to the Model of the Territory Education
Authors
서태열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Keywords
영토; 정체성; 영역성; ‘영토에 대한 교육’; ‘영토로부터의 교육’; ‘영토를 위한 교육’; territory; identity; territoriality; ‘education about territory’; ‘education from territory’; ‘education for territory’
Citation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17, no.3, pp.197 - 21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197
End Page
2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763
DOI
10.17279/jkagee.2009.17.3.197
ISSN
1226-511X
Abstract
본 연구는 영토교육에 대한 개념적 논의를 토대로 종래의 영토교육에 대한 접근방식을 반성적으로 성찰하여 바람직한 영토교육의 접근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토가 국가의 존립과 국가영역, 집단이나 사회의 생활, 개인의 삶과 실존이라는 개인적 차원, 사회적 차원, 국가적 차원에서의 의미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영역성과 정체성의 관점에서 영토교육의 의미를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영토교육에 대해 3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하면서 바람직한 영토교육의 접근 모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영토 및 영토와 관련된 사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영토에 대한 교육’과, ‘영토로부터의 교육’은 영토 속에서의 영토에 대한 체험을 중심으로 영토(국토)환경에 대한 접촉을 통하여 국토에 대한 자각(영역자각), 국토에 대한 경외감, 국토에 대한 새로운 깊은 인식과 애착의 형성, 자아의 성숙, 영토와 관련된 자아정체성을 비롯하여 지역정체성, 국가정체성을 형성시키는 ‘영토로부터의 교육’과, 영토(국토) 및 영토(국토)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에 영토(국토)이용에 대한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개인적인 차원이나 집단적인 차원에서 실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영토를 위한 교육’을 통합하는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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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Tae Ye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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