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初等學校 漢字 敎育의 體系와 內容System and Contents of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of a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System and Contents of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of an elementary school
Authors
윤재민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Keywords
漢文敎育; 敎育課程; 漢字; 漢文; 漢文知識; 읽기;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Curriculum; Chinese character; Chinese writing; Chinese writing knowledge; Reading; Chinese writing short sentence; Chinese writing prose; Chinese poems
Citation
漢字漢文敎育, v.1, no.23, pp.147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漢字漢文敎育
Volume
1
Number
23
Start Page
147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831
ISSN
1598-1363
Abstract
이 논문은 초등학교 한문 과목이 개설되는 것을 전제로, 초등학교 한문 교육의 체계와 내용을 구상해 본 것이다. 특히 2007년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한문 과목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을 구성해 보려고 하였는바, 이는 과목의 명칭에서부터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에 이르기까지 한문 과목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자 하는 의도 때문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한문의 내용 체계(안)는 2007년 개정 중·고등학교 한문 과목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그대로 따르되, 내용 요소는 일부 수정하였다. 곧, 한문 영역의 경우, ‘읽기’와 ‘이해’ 에서는 한문 텍스트를 ‘短文’, ‘산문’, ‘한시’의 세 종류로 나누고, 이 각각에 대한 ‘읽기’, ‘이해와 감상’을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문화’에서는 ‘전통 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한문지식 영역의 경우, ‘한자’에서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을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어휘’에서는 ‘단어의 형성’, ‘어휘와 의미’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문장’에서는 ‘문장의 구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영역별 내용은 2007년 개정 중․고등학교 한문 과목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의 제시 방식을 그대로 따르되, 일부 하위 학습 요소를 초등학교 한문의 내용 체계(안) 및 학년별 수준에 의거하여 재조정하였다. 초등학교에 한문 과목을 신설하는 방안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는 정규 교과로 개설하는 것이다. 둘째로는 창의적 재량 활동의 汎敎科 학습 과목으로 개설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한자 교육을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초등학교에 한문 과목이 정규 교과로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이외에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으로는 국어 교과에서 한자 교육을 실시하는 방안, 교과서마다 주요 학습 용어에 한자를 倂記함으로써 모든 교과에서 한자 교육을 실시하는 방안 등이 있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