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함양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선 연구A Study on Improved Assessment System for a Program Outcome on the Cultivation of International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Improved Assessment System for a Program Outcome on the Cultivation of Internationality
- Authors
- 김복기; 민상원; 이건영; 윤우영; 강상희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공학교육학회
- Keywords
- Engineering accreditation;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Rubrics; Assessment tool; Program
outcomes; Cultivation of Internationality; 공학인증; 지속적 품질개선; 채점기준; 평가
도구; 프로그램 학습성과; 국제성함양
- Citation
- 공학교육연구, v.12, no.2, pp.63 - 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공학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63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983
- DOI
- 10.18108/jeer.2009.12.2.63
- ISSN
- 1738-6454
- Abstract
- 학습성과 평가체계를 분석하여, 이를 개선한 평가체
계의 모형을 국제성함양 학습성과를 예로 들어 제시
하였다. 제시된 학습성과 평가체계는 PC별로 수행수
준을 제시하고, 수행수준에 근거한 달성목표를 프로
그램 차원에서 설정하여, 학생이 졸업 시점에서 학습
성과 달성 여부를 용이하게 입증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렇게 평가체계를 구축함으로서 PC별로 CQI
를 운영할 수 있어 교육현장에서의 업무를 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평가체계 수립에서 고려
해야할 중요한 측면은 평가체계를 논리적이고 객관
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사실을 논의하였다. 본 논문
에서 제시한 학습성과 평가체계 모형은 대학 현장에
서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을 입증할 수 있는 용이한
모형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