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한제국기 교육학 교재 분석An Analysis on Education Textbook During the Dae-Haan Empire Period(1897-1910)

Other Titles
An Analysis on Education Textbook During the Dae-Haan Empire Period(1897-1910)
Authors
한용진김자중
Issue Date
2009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 Textbook; Dae-Haan period; western education; Herbart; Pestalozzi; 교육학 교재; 대한제국기; 서구 교육학; 헤르바르트; 페스탈로치; Education Textbook; Dae-Haan period; western education; Herbart; Pestalozzi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5, no.3, pp.5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989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대한제국기 우리나라에 도입된 서구 교육학의 수용과정을 규명하기 위하여, 이 시기에 간행된 교육학 교재들을 분석하여, 여기에 나타나 있는 서구 교육학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당시 교육학 교재들은 페스탈로치 등의 계발주의 교육학보다는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 둘째, 그러나 당시 우리나라에 도입된 헤르바르트 교육학은 1890년 무렵(明治 20년대) 일본의 헤르바르트 교육학자들에 의하여 국가주의적 관점으로 재해석된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한제국기에 간행된 교육학 교재들은 전체적인 구조에서는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모습을 취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그것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교육목적인 도덕성은 일부 국가주의적 덕목으로 번역되었고, 관리는 훈육과 혼동되었으며, 기존의 관리는 규율적 관점이 일부 가미된 체육으로 대체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