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기 교육학 교재 분석An Analysis on Education Textbook During the Dae-Haan Empire Period(1897-1910)
- Other Titles
- An Analysis on Education Textbook During the Dae-Haan Empire Period(1897-1910)
- Authors
- 한용진; 김자중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Education Textbook; Dae-Haan period; western education; Herbart; Pestalozzi; 교육학 교재; 대한제국기; 서구 교육학; 헤르바르트; 페스탈로치; Education Textbook; Dae-Haan period; western education; Herbart; Pestalozzi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5, no.3, pp.5 - 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5
- End Page
- 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989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한제국기 우리나라에 도입된 서구 교육학의 수용과정을 규명하기 위하여, 이 시기에 간행된 교육학 교재들을 분석하여, 여기에 나타나 있는 서구 교육학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당시 교육학 교재들은 페스탈로치 등의 계발주의 교육학보다는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 둘째, 그러나 당시 우리나라에 도입된 헤르바르트 교육학은 1890년 무렵(明治 20년대) 일본의 헤르바르트 교육학자들에 의하여 국가주의적 관점으로 재해석된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한제국기에 간행된 교육학 교재들은 전체적인 구조에서는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모습을 취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그것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교육목적인 도덕성은 일부 국가주의적 덕목으로 번역되었고, 관리는 훈육과 혼동되었으며, 기존의 관리는 규율적 관점이 일부 가미된 체육으로 대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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