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정기 건강검진 이행여부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소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윤석준 | - |
dc.contributor.author | 안형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3:32:2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3:32:2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9-23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6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종합병원 정기 건강검진의 이행 여부와 이용고객의 특성과 만족도 등의 세부 요인들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건강검진센터 운영정책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추후 고객 지향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정기 건강검진 군이 그렇지 않은 군보다 남자의 비율과 기혼 비율이 높았으며 좀 더 높은 소득과 교육정도를 보였다. 또한 정기 건강검진 군이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았으며 건강유지를 위한 관리를 하고 있다. 건강검진센터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이행하는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대기시간 및 절차, 이용편이 및 접근용이성, 재이용의사, 타인권유의사, 직원의 친절성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았고, 의료진에 대하여는 1회 건강검진군보다 만족도가 낮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기적 건강검진의 목적에 맞는 검진 종목에 대한 정도관리와 지속적 관리 프로그램의 다양화,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불필요한 검사의 축소 및 비용의 효율화 방안 등이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며 재이용을 하지 않는 집단의 정기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많이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English | - |
dc.language.iso | en | - |
dc.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 |
dc.title | 종합병원 정기 건강검진 이행여부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Factors Related with a Periodic General Health Examin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준영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석준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안형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0, no.1, pp.119 - 131 | - |
dc.relation.isPartOf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3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467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Health Ex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건강검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건강행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건강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Health Ex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