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 혼잡처리방법 변경이 시장 참여자 수익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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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주성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희 | - |
dc.contributor.author | 문국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4:34:1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4:34:1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9-469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57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전력시장에서 현 혼잡처리방법은 혼잡비용(congestion cost)을 부가비용(uplift)형태로 전력 사용량에 비례하여 시장 전체의 모든 소비자가 부담하고 있다. 반면 다수의 해외 전력시장에서 채택하고 있는 지역한계가격(Locational Margnal Pricing)방식은 혼잡으로 인한 비용을 시장 참여자들에게 차등적으로 배분하고 있다. 현재 국내 전력시장에서는 송전 혼잡처리방법의 변경으로 인한 시장참여자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혼잡처리방법의 변경이 국내 전력시장의 소비자 비용과 발전기 잉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 - |
dc.title | 송전 혼잡처리방법 변경이 시장 참여자 수익에 미치는 영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 Economic Impact of the Change in Congestion Management in the Korean Electricity Marke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주성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v.22, no.6, pp.134 - 140 | - |
dc.relation.isPartOf |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34 | - |
dc.citation.endPage | 14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612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ctricity Mark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cational Marginal Pric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nsmission Conges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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