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과 대학생의 목표성향과 학습동기 및 인지-행동적 조절전략의 관계성 검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중길 | - |
dc.contributor.author | 한미경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4:38:5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4:38: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6-685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8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과 대학생들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결정성 동기가 인지-행동적 조절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725명의 무용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성향, 학습동기 및 인지-행동 자기조절전략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수행-숙달접근과 숙달회피성향은 메타인지전략과 도움구하기의 행동전략에, 수행-숙달접근성향은 노력조절과 수업시간관리의 행동조절전략을 예측하는 변인이었다. 내적 동기는 도움구하기, 동일시 규제는 메타인지전략과 노력조절 및 수업시간관리의 행동전략, 무동기는 노력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외적 규제는 인지-행동 자기조절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성취목표와 학습동기 및 인지-행동적 조절전략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 |
dc.title | 무용과 대학생의 목표성향과 학습동기 및 인지-행동적 조절전략의 관계성 검증 | - |
dc.title.alternative |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Learning Motivation, & Cognitive-Behavioral Regulation Strategies among College Dance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중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19, no.3, pp.135 - 14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35 | - |
dc.citation.endPage | 1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730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결정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자기조절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적 자기조절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eterm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self-reg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self-reg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eterm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self-reg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self-regul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