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방송산업의 향후 전망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곽소윤 | - |
dc.contributor.author | 유승훈 | - |
dc.contributor.author | 곽승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5:13:1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5:13:1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9-201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61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고, 공공분야에서 민간분야로의 무게 중심 이동 경향이 심화되며 방송과 통신 사이의 서비스, 사업자 간 융합이 활발해지면서 최근 들어 방송 산업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방송산업을 정의 및 분류하고 기존 자료에 근거하여 성장곡선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2020년까지의 디지털 방송산업을 전망한다. 그리고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하여 디지털 방송산업 자체의 직접적인 산출효과 뿐만 아니라 디지털 방송산업이 경제 내 다른 부문의 산출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생산유발효과와 타 부문의 부가가치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나타내는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산정한다. 주요 결과를 요약해보면, 2007년에 12조 2,623억 원 규모이던 디지털 방송산업은 2020년에 23조 8,248억 원으로 약 2배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2020년에 16조 8,179억 원의 타 산업 생산유발효과와 9조 4,584억 원의 타 산업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산업경제학회 | - |
dc.title | 디지털 방송산업의 향후 전망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Prospects and Economic Impacts of Digital Broadcasting Indust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곽승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산업경제연구, v.21, no.6, pp.2371 - 2387 | - |
dc.relation.isPartOf | 산업경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산업경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2371 | - |
dc.citation.endPage | 238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061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broadcasting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mperz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put-outpu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방송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장곡선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산업연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broadcasting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mperz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put-output Analysi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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