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마케팅혁신: 정의와 차원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성준-
dc.contributor.author채서일-
dc.date.accessioned2021-09-09T15:15:58Z-
dc.date.available2021-09-09T15:15:5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226-187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77-
dc.description.abstract학계는 물론 실무에서도 마케팅혁신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에서의 혁신 연구는 신 제품개발이나 소비자의 혁신제품채택이라는 분야에 제한되어있어 마케팅혁신의 여러 차원을 설명하기에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으로 전사적ㆍ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혁신을 정의하고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구분하여 마케팅혁신에 대 한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마케팅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론 및 경영전략 분야에서 마케팅 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혁신 연구들과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영역에서의 혁신에 관련된 문헌을 이용해 마 케팅혁신을 개념화했다. 더불어 마케팅의 주요 프로세스와 혁신 영역과의 관계를 고찰하여 마케팅 프로세스와 활동에 근 거한 구체적인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제시하였다. 151개 기업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마케팅혁신은 전체적인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시장지식관리 과정에서의 혁신은 마케팅 실행차원의 혁신을 매개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학회-
dc.title마케팅혁신: 정의와 차원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
dc.title.alternativeMarketing Innovation: Its Definition, Dimensions, and Relationship with Firm Perform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채서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학연구, v.37, no.1, pp.133 - 164-
dc.relation.isPartOf경영학연구-
dc.citation.title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33-
dc.citation.endPage16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312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rketing Innovation-
dc.subject.keywordAuthorFirm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Marketing Core Process-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Innovation-
dc.subject.keywordAuthor마케팅혁신-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성과-
dc.subject.keywordAuthor마케팅 프로세스-
dc.subject.keywordAuthor전략혁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