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혁신: 정의와 차원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성준 | - |
dc.contributor.author | 채서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5:15:5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5:15:5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6-18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77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계는 물론 실무에서도 마케팅혁신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에서의 혁신 연구는 신 제품개발이나 소비자의 혁신제품채택이라는 분야에 제한되어있어 마케팅혁신의 여러 차원을 설명하기에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으로 전사적ㆍ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혁신을 정의하고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구분하여 마케팅혁신에 대 한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마케팅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론 및 경영전략 분야에서 마케팅 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혁신 연구들과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영역에서의 혁신에 관련된 문헌을 이용해 마 케팅혁신을 개념화했다. 더불어 마케팅의 주요 프로세스와 혁신 영역과의 관계를 고찰하여 마케팅 프로세스와 활동에 근 거한 구체적인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제시하였다. 151개 기업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마케팅혁신은 전체적인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시장지식관리 과정에서의 혁신은 마케팅 실행차원의 혁신을 매개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마케팅혁신: 정의와 차원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Marketing Innovation: Its Definition, Dimensions, and Relationship with Firm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채서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학연구, v.37, no.1, pp.133 - 164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3120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Core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ic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혁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프로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략혁신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