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한 두 시각: 『순자』와 『장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상무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5:18: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5:18: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9-447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8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순자』와 『장자』 곳곳에 흩어져 있는 인간에 대한 단편적인 언급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여 그것들의 특징을 드러내고자 기획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논자는 인간을 자연인, 사회인, 수양인 등 세 측면으로 나누되 각 측면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에 주목하면서 두 텍스트에 散在하는 인간론을 재구성하고 서로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을 통하여 자연인, 사회인, 수양인으로서의 인간에 대한 두 텍스트의 견해가 거의 완전히 대립된다는 점, 그리고 결국은 인간에 대한 상반된 두 시각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 - |
dc.title | 인간에 대한 두 시각: 『순자』와 『장자』 | - |
dc.title.alternative | Two Perspectives on Human Beings : Xunzi and Zhuangzi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상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철학연구, no.36, pp.509 - 531 | - |
dc.relation.isPartOf | 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철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36 | - |
dc.citation.startPage | 509 | - |
dc.citation.endPage | 53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8061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연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양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상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n in his natural st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ized m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n in self-cul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ect ma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