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전략Inclusion Strategy for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 Suggestions from Research-to-Practice -

Other Titles
Inclusion Strategy for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 Suggestions from Research-to-Practice -
Authors
손승현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특수아동학회
Keywords
educa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Inclusive education; 아스퍼거 장애 특성; 아스퍼거 장애 교육방법; 통합교육; educa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Inclusive education
Cit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v.10, no.1, pp.191 - 213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아동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91
End Page
21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242
DOI
10.21075/kacsn.2008.10.1.191
ISSN
1229-8301
Abstract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학교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공유해야 할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특성과 특성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교육적 중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스퍼거, 자폐범주성장애, 고기능자폐 등의 주제어를 가지고 교육적으로 접근한 논문들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고, 분석된 논문들을 토대로 아스퍼거 장애의 개념과 특성, 아스퍼거 장애의 관찰될 수 있는 특성에 따라 제안되는 교육적 방법을 사회성 기술, 행동 중재, 학업적 중재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수업 중 참여 증진 전략, 또래간 상호작용 증진 전략, 협력교수, 교수설계로 나누어 제안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증가와 이들을 위한 학교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변화,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중재 모델의 활용, 연구를 통한 증거에 기반한 방법들을 축적할 수 있도록 연구가 더욱 촉진되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