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5:27:1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5:27:17Z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9-83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242 | - |
dc.description.abstract |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학교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공유해야 할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특성과 특성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교육적 중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스퍼거, 자폐범주성장애, 고기능자폐 등의 주제어를 가지고 교육적으로 접근한 논문들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고, 분석된 논문들을 토대로 아스퍼거 장애의 개념과 특성, 아스퍼거 장애의 관찰될 수 있는 특성에 따라 제안되는 교육적 방법을 사회성 기술, 행동 중재, 학업적 중재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수업 중 참여 증진 전략, 또래간 상호작용 증진 전략, 협력교수, 교수설계로 나누어 제안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증가와 이들을 위한 학교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변화,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중재 모델의 활용, 연구를 통한 증거에 기반한 방법들을 축적할 수 있도록 연구가 더욱 촉진되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 |
dc.title |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Inclusion Strategy for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 Suggestions from Research-to-Practice -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075/kacsn.2008.10.1.19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10, no.1, pp 191 - 213 | - |
dc.citation.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1 | - |
dc.citation.endPage | 21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3160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clusiv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스퍼거 장애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스퍼거 장애 교육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clusive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