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텍스트 빈칸 메우기 전략을 활용한 읽기 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인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5:45:2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5:45:2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5-42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29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학습자의 받아쓰기 성취도와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흥미를 유발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만화와 문자 빈칸 메우기 전략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초등학교 1학년 학급 중 교과 흥미 사전검사와 국어과 읽기 학업성취 사전평가에서 동질성을 확보한 3개 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은 만화 텍스트 빈칸 메우기 전략, 실험집단 2는 문자 텍스트 빈칸 메우기 전략을 활용하여 읽기 학습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기존의 교과서 위주의 읽기 학습을 실시하도록 하여 총 15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첫째, 만화 텍스트 빈칸 메우기 전략의 활용은 교과흥미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으며, 특히 하위 성취도 집단에서 더 큰 효과를 보였다. 둘째, 빈칸 메우기 전략의 활용은 사후 받아쓰기 성취도 및 지연된 받아쓰기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하위 성취도 집단에서는 만화 텍스트의 활용이 더 효과적이었다. 셋째 직후 독해력 검사에서는 텍스트 유형에 상관없이 빈칸 메우기 전략을 활용한 읽기 학습이 독해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독해력 하위 요소 중 사실적 이해를 묻는 문항보다 추론적 이해를 묻는 문항에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국어 읽기 학습에서 흥미 유발 및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텍스트의 유형과 학습 전략에 대한 시사점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 |
dc.title | 만화 텍스트 빈칸 메우기 전략을 활용한 읽기 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Cloze Procedure with a Cartoon on Academic Interests and Reading Achieve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2, no.1, pp.215 - 23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15 | - |
dc.citation.endPage | 23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3226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to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oze proced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es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c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빈칸 메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해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받아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성취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