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대학생의 지각된 학습환경에 따른 무용수업 흥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중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6:10:1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6:10:19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738-96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3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무용수업에서 지각하는 학습환경에 따라 수업흥미를 어떻게 느끼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학습환경과 학습동기에 관한 실증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무용과 대학생 642명(남학생 54명, 여학생 588명)을 대상으로 무용수업에서의 지각된 학습환경과 수업흥미 요인을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변량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환경에 대한 지각과 수업흥미 사이에는 지각된 위협을 제외하고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다. 둘째, 지각된 학습환경 중의 지각된 도전이 수업흥미 수준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수업환경을 도전과 경쟁 및 조절로 높게 지각하는 학생일수록 수업에 집중하고 자신감과 만족감이 높으며 자신과 관련이 많다고 느끼는 결과가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 |
dc.title |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각된 학습환경에 따른 무용수업 흥미 | - |
dc.title.alternative |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s a predictor of college students' interest in dance class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중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7, no.3, pp.439 - 44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4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39 | - |
dc.citation.endPage | 4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500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ce i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rse inter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tuated interes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