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일 | - |
dc.contributor.author | 소연희 | - |
dc.contributor.author | 윤미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6:12:5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6:12:54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9-066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45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업에 대한 흥미는 학습자의 인지, 정서, 동기 작용의 복합체로 학습의 중요한 목적일 뿐만 아니라 학습의 효과를 매개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의 학습환경은 학습자의 흥미를 저해하는 요인들로 가득 차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업흥미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성취도와의 관계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흥미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학업흥미 저하의 원인을 학습환경 요인의 측면에서 진단하였다. 흥미와 내재동기에 대한 이론과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비교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흥미를 보이는 주된 이유를 통제적인 학습환경, 경쟁으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 빈번한 상대평가에서 오는 유능감의 박탈 등으로 파악하였다. 학업흥미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를 위해서 선택권을 제공하는 자율적인 학습환경 설계와 개인적 흥미를 높이기 위한 통합교과의 개발 및 특수목적 학교의 운영, 그리고 상황적 흥미를 증진시키기 위한 각종 처방들이 제안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 - |
dc.title | 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 - |
dc.title.alternative | Academic Interests of Korean Students: Description, Diagnosis, & Prescrip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4, pp.187 - 22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startPage | 187 | - |
dc.citation.endPage | 22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257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적 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황적 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재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율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피드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대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흥미기반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interes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 inter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tuational inter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rinsic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nom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rmative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est-based learn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