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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생활을 반영한 지능적 끝말잇기 프로그램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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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희석-
dc.date.accessioned2021-09-09T16:13:04Z-
dc.date.available2021-09-09T16:13:04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4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한국어의 사용 패턴을 고려한 지능적 끝말잇기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끝말잇기 프로그램은 뇌손상등을 통한 실어증 환자나 언어 능력 발달이 상대적으로 낮은 아동들의 언어 능력을 진단하고, 재미있게 재활치료를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는 사람과 비교하여 대용량의 단어 목록을 기억하기에 유리하므로 끝말잇기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는 훨씬 유리한 조건이다. 따라서 컴퓨터의 보유 단어 목록에서 임의의 끝말을 생성하는 끝말잇기 프로그램은 지능적인 게임의 상대자로 부적합하며 게임자의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다. 게임자의 단어 사용 수준에 따라 컴퓨터의 대답의 난이도를 조절하고, 실제 언어생활의 사용 패턴을 반영한 끝말잇기 프로그램은 게임자로 하여금 컴퓨터 상대방이 사람인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끝말잇기 프로그램을 지속시킬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언어생활을 반영한 지능적 끝말잇기 프로그램 구현-
dc.title.alternativeAn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Word Relay Game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Real World Languag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희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9, no.1, pp.122 - 128-
dc.relation.isPartOf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22-
dc.citation.endPage1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4578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Word Relay Game-
dc.subject.keywordAuthorAphasia-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Disorder-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Trea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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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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