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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ed Soils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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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종섭-
dc.contributor.author이창호-
dc.contributor.author이우진-
dc.contributor.author산타마리나-
dc.date.accessioned2021-09-09T18:03:50Z-
dc.date.available2021-09-09T18:03:5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issn1229-24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97-
dc.description.abstract단단한 모래 입자와 연약하고 작은 고무 입자로 이루어진 Engineered Soil의 변형률에 따른 거동을 분석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파의 전파, Ko 재하, 삼축 시험을 이용하여 단단한 입상 재료에서 연약한 입상 재료의 전이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다른 모래부피비를 가진 Engineered Soil을 준비하였다. 미소, 중간 및 대변형 변형계수는 단단한 입자의 부피비에 따라 직선 관계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변형계수들은 모래부피비가 sf=0.6~0.8 사이의 threshold 값을 초과할 때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단단한 입자들의 침투 네트워크(percolating network)의 형성을 나타낸다. 내부마찰각은 단단한 입자의 부피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반대로, 첨두 강도에서의 축변형률은 연약한 입자의 함유에 따라 증가하며, 모래부피비가 60% 이하인 Engineered Soil에서는 첨두 강도를 관찰 할 수 없었다. 연약한 입자의 존재는 하중 체인(force chain)의 형성을 바꾼다. 연약한 입자들이 높은 하중 전달 체인(chain)의 역할을 못할 지라도, 단단한 입자 하중 체인의 뒤틀림 방지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dc.publisher한국지반공학회-
dc.titleEngineered Soils의 특성-
dc.title.alternativeCharacteristics of Engineered Soi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종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22, no.8, pp.129 - 136-
dc.relation.isPartOf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endPage13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9601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straint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Elastic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Engineered soils-
dc.subject.keywordAuthorPercolation-
dc.subject.keywordAuthorPorosity-
dc.subject.keywordAuthorShear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Shear wave velocity-
dc.subject.keywordAuthorThreshold strain흙과 혼합하여 고속도로 건설 시 성토재 또는 경량 뒷채움재 등으로의 활용성이 연구 되어 왔다(Ahmed and Lovell 1993-
dc.subject.keywordAuthorBosscher et al. 1997-
dc.subject.keywordAuthorLee et al. 1999-
dc.subject.keywordAuthorGarga-
dc.subject.keywordAuthorConstraint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Elastic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Engineered soils-
dc.subject.keywordAuthorPercolation-
dc.subject.keywordAuthorPorosity-
dc.subject.keywordAuthorShear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Shear wave velocity-
dc.subject.keywordAuthorThreshold strain흙과 혼합하여 고속도로 건설 시 성토재 또는 경량 뒷채움재 등으로의 활용성이 연구 되어 왔다(Ahmed and Lovell 1993-
dc.subject.keywordAuthorBosscher et al. 1997-
dc.subject.keywordAuthorLee et al. 1999-
dc.subject.keywordAuthorGar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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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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