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학교교육 내실화와 효율적 교원양성을 위한 대학생교사제도 활성화 방안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의 사례연구A Student Teaching Practicum Program for a Substantial After-School Educational Program and an Efficient Teacher Preparation Program: A Case Study of Korea University
- Other Titles
- A Student Teaching Practicum Program for a Substantial After-School Educational Program and an Efficient Teacher Preparation Program: A Case Study of Korea University
- Authors
- 김성일; 윤미선; 한용진
- Issue Date
- 2004
- Keywords
- after-school educational program; student teaching practicum; teacher preparation program; student teacher;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 Korea University; 대학생교사제도; 방과 후 교육; 교원양성; 교육실습; 사교육비 경감; after-school educational program; student teaching practicum; teacher preparation program; student teacher;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 Korea University
- Citation
- 한국교육, v.31, no.1, pp.209 - 230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31
- Number
- 1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3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6104
- ISSN
- 1599-2659
- Abstract
- 이 논문에서는 방과 후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 효율적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으로서의 대학생교사제도의 필요성과 의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그 기대효과와 문제점 등을 실제 대학생교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사범대학과 고려대학교 부속중학교의 사례연구를 통해 검토해 보았다. 1년간의 시범운영 결과, 대학생교사제도는 중학생과 대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들에겐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며, 예비교사인 대학생들에게는 실용적이고 유익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제도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면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대학생교사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고려하여야 할 제반사항과 제한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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