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화’의 개념과 사용에 관한 비판적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수민 | - |
dc.contributor.author | 이남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5T15:41:5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5T15:41:52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2233-953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38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문학교육에서 내면화라는 말이 자주 사용된다. 이것은 내면화에 관한 문학교육적 관심을 보여준다. 하지만 해당 표현이 남용되면서 의미역이 너무 넓어지고 그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문제점이 있다. 용어가 기술되고 사용되는 방식을 검토하고 정리하는 일이 필요하다. 문학교육 담론에서 내면화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국어사전과 다른 학문 용어사전에서 내면화를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다음으로, 문학교육 자체적인 내면화 논의에 기반하여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두 경우를 검토하면 서로 무관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조작적, 단기적/장기적, 긍정적/부정적, 공학적/비공학적 등의 측면에서 차이가 큰 내면화 용례들이 확인된다. 이러한 용례들이 오늘날 문학교육 담론에서 분별없이 사용되고 있다. 그 결과 내면화라는 말 자체는 계속 강조되지만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는 아직 내면화라는 말이 문학교육학 전문 용어로 자리매김하지 못한 것을 인정하고, 국어과 교육과정 같은 공식 문서에 한하여 일반적인 의미로만 사용하고 이해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이후 장기적으로 내면화의 의미와 함의를 학문적으로 토의하고 합의하여 용어 사용의 혼란을 줄여나가야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 |
dc.title | ‘내면화’의 개념과 사용에 관한 비판적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A Critical Review on the Concept and Use of Internaliz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남호 | - |
dc.identifier.doi | 10.24008/klle.2021..34.0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어문교육, no.34, pp.185 - 20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어문교육 | - |
dc.citation.title | 한국어문교육 | - |
dc.citation.number | 34 | - |
dc.citation.startPage | 185 | - |
dc.citation.endPage | 20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8816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cou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rmi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rmative defi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i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면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문 용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규범적 정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적 의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