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내면화’의 개념과 사용에 관한 비판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수민-
dc.contributor.author이남호-
dc.date.accessioned2021-12-05T15:41:52Z-
dc.date.available2021-12-05T15:41:52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233-953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38-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문학교육에서 내면화라는 말이 자주 사용된다. 이것은 내면화에 관한 문학교육적 관심을 보여준다. 하지만 해당 표현이 남용되면서 의미역이 너무 넓어지고 그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문제점이 있다. 용어가 기술되고 사용되는 방식을 검토하고 정리하는 일이 필요하다. 문학교육 담론에서 내면화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국어사전과 다른 학문 용어사전에서 내면화를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다음으로, 문학교육 자체적인 내면화 논의에 기반하여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두 경우를 검토하면 서로 무관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조작적, 단기적/장기적, 긍정적/부정적, 공학적/비공학적 등의 측면에서 차이가 큰 내면화 용례들이 확인된다. 이러한 용례들이 오늘날 문학교육 담론에서 분별없이 사용되고 있다. 그 결과 내면화라는 말 자체는 계속 강조되지만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는 아직 내면화라는 말이 문학교육학 전문 용어로 자리매김하지 못한 것을 인정하고, 국어과 교육과정 같은 공식 문서에 한하여 일반적인 의미로만 사용하고 이해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이후 장기적으로 내면화의 의미와 함의를 학문적으로 토의하고 합의하여 용어 사용의 혼란을 줄여나가야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dc.title‘내면화’의 개념과 사용에 관한 비판적 고찰-
dc.title.alternativeA Critical Review on the Concept and Use of Internaliz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남호-
dc.identifier.doi10.24008/klle.2021..34.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어문교육, no.34, pp.185 - 204-
dc.relation.isPartOf한국어문교육-
dc.citation.title한국어문교육-
dc.citation.number34-
dc.citation.startPage185-
dc.citation.endPage20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881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iterar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rminology-
dc.subject.keywordAuthorNormative definition-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intent-
dc.subject.keywordAuthor문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담론-
dc.subject.keywordAuthor내면화-
dc.subject.keywordAuthor전문 용어-
dc.subject.keywordAuthor규범적 정의-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적 의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