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프로파일분석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습동기 유형 분류 및 학습전략, 학업스트레스, 진로성숙도, 행복감과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연 |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훈 | - |
dc.contributor.author | 홍세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5T16:41:57Z | - |
dc.date.available | 2021-12-05T16:41:57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9-69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46 | - |
dc.description.abstract |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관한 대다수의 실증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형을 개념적으로 구분하였고, 이는 학생들의 실제적인 학습동기 양상을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의 1차년도(2016년)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적용하여 청소년의 학습동기 유형을 학생들의 응답패턴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결과변인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잠재프로파일은‘자타율적 동기 집단’,‘자율적 동기 집단’,‘저동기 집단’총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결과변인의 집단 비교 결과, 학습전략과 학업스트레스의 경우, 자타율적 동기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는 자율적 동기 집단과 자타율적 동기 집단이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저동기 집단보다는 월등히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행복감은 자율적 동기 집단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들의 연관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 |
dc.title |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습동기 유형 분류 및 학습전략, 학업스트레스, 진로성숙도, 행복감과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Classification of Academic Motivation in Adolescence and Relation with Learning Strategy, Academic Stress, Career Maturity, Happiness by Applying Latent Profile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세희 | - |
dc.identifier.doi | 10.21509/KJYS.2021.03.28.3.8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8, no.3, pp.85 - 112 | - |
dc.relation.isPartOf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청소년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5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633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성숙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잠재프로파일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str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matu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pp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nt Profile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