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모델링을 이용한 영업 분야 연구 동향 분석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Sales Management Using Topic Modeling
- Other Titles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Sales Management Using Topic Modeling
- Authors
- 김진환; 김영준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Keywords
- Sales Management; Topic Modeling; Text Mining; Hot Topic; Cold Topic; 영업 관리; 토픽모델링; 텍스트마이닝; Hot 토픽; Cold 토픽
- Citation
- 마케팅연구, v.36, no.1, pp.99 - 1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연구
- Volume
- 36
- Number
- 1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97
- DOI
- 10.15830/kjm.2021.36.1.99
- ISSN
- 1229-456X
- Abstract
- 국내에서 학문으로서의 영업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영업을 전문으로 다루는 학술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마케팅, 경영, 유통 관련 저널에서 영업을 일부 주제로 다루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해외 주요 마케팅 저널에 수록된 영업 논문을 취합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은 앞으로의 국내 영업 연구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작업이다. 본 연구는 16곳의 해외 학술지에 수록된 영업 관련 논문 1,058편을 토픽 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20개의 토픽을 도출하였고, 그 중 ‘성과 관리와 동기 부여’ 토픽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연구와 비교한 결과 연구 토픽의 25%가 달라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매 판매사원’과 ‘소셜미디어 활용’ 토픽이 새로 등장하였다. 마지막으로 20년간의 추세를 파악한 결과 5가지 Hot 토픽과 1 가지 Cold 토픽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판단에 의존한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영업 논문을 분석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