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계획행동이론에 기반한 창의적 학습전이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B그룹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준희-
dc.contributor.author현영섭-
dc.contributor.author이재은-
dc.date.accessioned2021-12-06T12:41:55Z-
dc.date.available2021-12-06T12:41:55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598-39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4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창의적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설정하고 변인 간 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계획행동이론을 활용하여 긍정적 개인성과, 상사지원, 전이기회, 전이동기, 창의적 학습전이 간 구조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개발하였다. 이후 자 료수집을 위해 B그룹 관리역량 필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4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 고, 설문에 자발적으로 응답한 301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개인성과와 전이동기, 전이기회와 전이동기, 전이기회와 창의적 학습전이, 전이동기와 창의적 학습전이 간 관계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 이기회가 전이동기를 통해 창의적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상사지원 과 전이동기 간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교육 영역에서 창의적 학습전이 제 고를 위한 연구 측면과 실천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업교육학회-
dc.title계획행동이론에 기반한 창의적 학습전이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B그룹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Research on Factors Affecting Creative Learning Transfer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Focus on Training Programs in Korean Large Compan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준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업교육과인재연구, v.23, no.1, pp.1 - 25-
dc.relation.isPartOf기업교육과인재연구-
dc.citation.title기업교육과인재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005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 학습전이-
dc.subject.keywordAuthor계획행동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긍정적 개인성과-
dc.subject.keywordAuthor상사지원-
dc.subject.keywordAuthor전이기회-
dc.subject.keywordAuthor전이동기-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Learning Transfer-
dc.subject.keywordAuthorTheory of Planned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Outcomes-Positive-
dc.subject.keywordAuthorSupervisor Support-
dc.subject.keywordAuthorOpportunity to Use-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to Transf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