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빅데이터를 이용한 뉴노멀 시대 K리그 팬 성향 분석Analysis of the K-League Spectators Propensity in New Normal Era Using Social Big Data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K-League Spectators Propensity in New Normal Era Using Social Big Data
Authors
최영진정현태한남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New Normal; K-League; Social Big Data; Text Mining; Regression Analysis; 뉴노멀; K리그; 소셜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회귀분석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9, no.1, pp.409 - 42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409
End Page
4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919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변화한 뉴노멀 시대의 K리그 팬들의 성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의 ‘K리그’키워드로 소셜빅데이터를 수집하여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비정형 텍스트를 구조화하여 코로나19 전후의 K리그 팬들의 성향을 비교 분석했다. 비교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K리그에 관한 총 언급량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벤트/행사에 관한 변수의 언급량은 ‘이벤트’와 ‘행사’에 관한 언급량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K리그’ 언급량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과 교통수단에 관한 변수의 언급량은 ‘차’와 ‘주차’에 관한 언급량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기운영에 관한 변수의 언급량이 증가하며 K리그 언급량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동반관람객 관련 키워드로는 가족의 언급량이 가장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식음료 관련 키워드는 물과 커피 등의 음료에 관한 언급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람수단은 K리그 언급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변화한 K리그 팬들의 성향을 예측하고 미래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K리그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 정보를 제시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