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기의 진로결정이 성인기 진로결과에 미치는 영향Characteristics of Academic Burnout Explained by Social Comparison Theory :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Academic Burnout Explained by Social Comparison Theory :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이보라
Issue Date
2021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career decision; career outcomes; career development; youth; adults; longitudinal study; 진로결정; 진로결과; 진로발달; 청소년; 성인; 종단연구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7, no.1, pp.349 - 37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349
End Page
3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955
ISSN
1598-9054
Abstract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과 상담은 학생들의 진로결정을 도울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청소년기에 진로결정을 하는 것이 성인기에 더 나은 결과를 낳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시기까지의 진로결정이 20대 중반에 더 나은 진로결과를 낳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로결정여부와 진로결정시기를 구별하여 두 개의 경로모형을 검증한 결과, 청소년 시기에 진로결정을 한 번이라도 했던 사람들이 성인기에 일 만족도와 교육수준이 더 높은 경향이 있었고, 진로결정을 했던 사람 중에서는 좀 더 이른 시기에 진로결정을 한 사람들이 마찬가지로 일 만족도와 교육수준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교육과 상담에의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