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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프랑스 시학’과 조프루아 드 뱅소프의 『새로운 시학』French poetics of the Middle Ages and the Poetria Nova of Geoffroy de Vinsauf

Other Titles
French poetics of the Middle Ages and the Poetria Nova of Geoffroy de Vinsauf
Authors
이순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세계문학비교학회
Keywords
중세 프랑스 시학; 12-13세기 시학; 조프루아 드 뱅소프; 새로운 시학; 시인의 위상; 시적진실; French poetic art in the Middle Ages; Poetic art of 12th and 13th century; Geoffroy de Vinsauf; Poetria Nova; Poet status; Poetic truth
Citation
세계문학비교연구, no.72, pp.141 - 162
Indexed
KCI
Journal Title
세계문학비교연구
Number
72
Start Page
141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806
ISSN
1226-6655
Abstract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프랑스 시학’을 언급할 때, 14-15세기의 시학이 거론되는 것은 이시기에 비로소 프랑스어 고유의 시적 기법을 논하기 위해 라틴어로 된 시학에서 벗어나프랑스어로 쓰인 저술들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14세기 말, 마쇼에서 출발해서 그의 제자였던 외스타슈 데샹, 자크 르그랑을 거쳐 ‘제2의 수사학’으로 불리는 일련의 텍스트들, 또『수사학의 열 두 귀부인』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어 고유의 시적 기법들을 만들고 설명하며이를 빛내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어졌다. 곧 다가올 르네상스의 전조와도 같은 일련의 텍스트들이 중세 말기에 모습을 드러내기까지 중세 시학이 변모를 거듭해온 만큼, 변모의출발점이 되는 시점의 시학에 대해 고찰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본 논문에서는 중세시학이 최초로 모습을 드러내 보이는 12-13세기의 시학들을, 특히 조프루아 드 뱅소프의‘새로운 시학’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했다. 이 시기의 시학들이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저술이라는 평가에서 벗어나 저술들의 가치를 제고하기 위하여 12-13세기시학들, 특히 뱅소프의 시학이 그려 보이는 다양한 차원에서의 논의들을 살펴보고, 이 논의들이 보다 근본적인 층위의 문제, 즉 어떤 ‘시적 자각’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밝히고자했다. 이 과정을 통해 이 시기의 시학들이 단순한 기교와 치장의 층위를 넘어 시인의 위상, 시적 진실의 문제에 대한 폭넓은 논의로 향하는 또 하나의 길을 마련해두었음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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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French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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