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s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teacher efficacy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s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teacher efficacy
- Authors
- 가신현; 윤영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 learning community; teacher efficacy; 변혁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사효능감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25, no.6, pp.253 - 2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25
- Number
- 6
- Start Page
- 253
- End Page
- 27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838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을 배경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30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처리를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학습공동체의 지속적 학습, 탐구 문화, 팀 학습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효능감의 일반적효능감과 개인적효능감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그 영향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린이집의 교사학습공동체 수준도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효능감과 개인적 효능감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그 영향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보육현장에서의 인적자원 지원 및 교사의 역량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