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과 사고력(Ⅲ) - 동화 속 ‘외로움’의 형상화와 감정수용력의 확장에 관하여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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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은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0T17:42:06Z | - |
dc.date.available | 2021-12-10T17:42:06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48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8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에서는, 문학교육에서의 사고교육이 각론적 전개로 나아가기 위한 작업의 세 번째로, ‘동화’를 통한 독자의 감정수용력 확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지녀야 하는 ‘외로움’이라는 어려운 감정을 수용하는 능력의 확장을 위해, ‘외로움’을 형상화한 다양한 작품을 분석⋅분류하고, 그에 따른 감상과 인식 과정을 논하였다. 그 분류 기준은 크게 ‘외로움’의 ‘해결’과 ‘미해결’이다. ‘외로움’은 ‘원인 제공자’, ‘당사자의 깨달음’, ‘우연’, ‘승화’ 등에 의해 해결될 수도 있고 혹은 끝내 해결되지 못하고 ‘기다림’, ‘추모’, ‘맞닥뜨리기’ 등으로 다가서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감정의 형상화를 다양하게 이뤄 낸 작품을 통해 어린이 독자는 현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세상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거나 통찰을 얻고, 스스로에 대한 깊은 이해도 아울러 획득하게 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게 되고 성장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감정수용력의 확장이 독자의 사고를 성숙시키는 바를 짚는 것은 문학교육에서의 사고교육의 지평을 하나 더 구체화시킨 것이라 볼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문학교육과 사고력(Ⅲ) - 동화 속 ‘외로움’의 형상화와 감정수용력의 확장에 관하여 - | - |
dc.title.alternative | Literature Education and Thinking (Ⅲ) - About the loneliness in fairy tales and the expansion of Emotional acceptability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은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학교육학, no.69, pp.397 - 424 | - |
dc.relation.isPartOf | 문학교육학 | - |
dc.citation.title | 문학교육학 | - |
dc.citation.number | 69 | - |
dc.citation.startPage | 397 | - |
dc.citation.endPage | 4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7718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inking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iry ta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el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lv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solv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accept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a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use provi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person directly involved’s enlighte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incid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lim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thar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re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로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해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수용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확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원인 제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당사자의 깨달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승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카타르시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체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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