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직수업에서 성장마인드셋,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만족도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1T02:41:51Z | - |
dc.date.available | 2021-12-11T02:41:51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94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5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직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장마인드셋,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성장마인드셋과 학습만족도 관계에서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강원 지역 3개 대학교에서 교직수업을 수강한 23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직렬다중매개모형으로 변인들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장마인드셋은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을 매개로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으로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직수업에서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성장마인드셋을 증진하는 것이 필요하며 성장마인드셋은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과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이 성장마인드셋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성장마인드셋이 숙달목표를 거쳐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을 거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성장마인드셋이 숙달목표와 자기주도학습을 거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성장마인드셋이 그릿과 자기주도학습을 거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성장마인드셋이 숙달목표, 그릿과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성장마인드셋이 그릿을 통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성장마인드셋이 숙달목표와 그릿을 통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직수업에서 성장마인드셋은 그릿과의 연계만으로는 학습만족도를 기대하기 어렵고 그릿과 함께 자기주도학습 능력 또한 고려될 때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대학 교직수업에서 성장마인드셋, 숙달목표, 그릿,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만족도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lationship between Growth Mindset, Mastery Goal, Grit,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Pre-Service Teacher Class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현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21, no.3, pp.807 - 830 | - |
dc.relation.isPartOf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07 | - |
dc.citation.endPage | 83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920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wth Minds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stery Go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장마인드셋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숙달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그릿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만족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