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주제 제한성 탈피를 위한 방법론의 전환: 일본 전근대사 연구의 동향과 과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순일-
dc.date.accessioned2021-12-11T04:41:42Z-
dc.date.available2021-12-11T04:41:42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5-161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77-
dc.description.abstract본고에서는 2018~2019년 2년간 한국 학계에서 발표된 일본 전근대사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그를 바탕으로 향후의 연구 방향에 대해 전망하였다. 연구 동향의 특징으로는 다음의 몇 가지가 확인되었다. 첫째, 같은 주제를 다루더라도 획기적인 접근 방법, 참신하고 독창적인 연구방법론을 활용한 연구가 눈에 띠게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한국형 연구의 심화이다. 셋째, 역주 및 사료집의 간행으로 연구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양질의 교양서 및 학술 총서, 번역서의 출판으로 일본사의 대중화를 꾀하고 있다는 점이다. 넷째, 목간 및 묘지(墓誌) 등 출토문자자료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대부분의 경우 일본인 연구자가 발신한 성과라는 점이다. 종합적으로는 주제 제한성의 탈피를 위한 방법론의 전환이 시도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한편, 학계 내 논쟁의 부재, 동일 분야 연구자들간의 몰교섭 현상 등은 앞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역사학회-
dc.title주제 제한성 탈피를 위한 방법론의 전환: 일본 전근대사 연구의 동향과 과제-
dc.title.alternativeConversions of Methodologies to Break Away from Subject Limitations: The Retrospective and Perspective of Premodern Japanese History Research-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순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역사학보, no.247, pp.339 - 375-
dc.relation.isPartOf역사학보-
dc.citation.title역사학보-
dc.citation.number247-
dc.citation.startPage339-
dc.citation.endPage3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3460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 Limitations-
dc.subject.keywordAuthorConversions of Methodologies-
dc.subject.keywordAuthorKorean-styl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excavated text data-
dc.subject.keywordAuthorthe absence of controversy-
dc.subject.keywordAuthor주제 제한성-
dc.subject.keywordAuthor방법론의 전환-
dc.subject.keywordAuthor한국형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일본사의 대중화-
dc.subject.keywordAuthor출토문자자료-
dc.subject.keywordAuthor논쟁의 부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