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활동의 유형에 따른 효과크기 비교 연구: 메타분석 기반A Comparison Study on the Effect Size According to the Type of Fandom Activities : Based on Meta-analysis
- Other Titles
- A Comparison Study on the Effect Size According to the Type of Fandom Activities : Based on Meta-analysis
- Authors
- 김종윤; 김은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융합학회
- Keywords
- 팬덤활동; 효과; 영향; 융합; 긍정; 메타분석; Fandom activity; Effect; Impact; Convergence; Positive; Meta-analysis
- Citation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1, no.6, pp.259 - 26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6
- Start Page
- 259
- End Page
- 26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249
- DOI
- 10.15207/JKCS.2020.11.6.259
- ISSN
- 2233-4890
- Abstract
- 본 연구는 팬덤활동에 연구들을 총체적·계량적으로 분석한 후 팬덤활동의 구성 유형과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효과크기 비교 시 사회경제분야 관련 변인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고, 다음은 개인행동, 개인심리로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팬덤활동의 영향요인에서 긍정적 변인의 효과크기가 중간 수준의 효과크기를 나타내고 부정적 변인의 효과크기가 낮은 수준의 효과크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팬덤 형태 내 분석에서는 팬덤이 아이돌 팬덤일 때 가장 효과크기가 크고, 그다음은 스포츠스타, 배우 순이었다. 연구 대상자 중 효과크기는 대학생, 전체, 성인, 중고등학생, 중학생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나라별 구분에 따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국이 가장 효과크기가 높고, 유사하게 미국의 경우도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가 있었다. 반면 대한민국의 경우 효과크기가 나타나 낮은 수준의 효과크기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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