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한자어 형태소 인식 조사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규범-
dc.date.accessioned2021-12-14T16:41:52Z-
dc.date.available2021-12-14T16:41:52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2233-953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43-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한자어 형태소에 대한 교육 내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한자어 형태소 인식의 경향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한자에 대한 지식과 한자어의 파악 정도가 한자어 형태소 인식 능력과 상관이 없음을 밝혔다. 그리고 학생들이 한문 문법이나 구조적인 분석보다는 단어의 단위로서 한자어 형태소를 인식하는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경향성은 교육 내용의 부재로 인한 것으로, 한자의 단어 형성에 대한 명확한 교육 내용이 7차 교과서부터 사라지고 혼동되게 기술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dc.title중학생의 한자어 형태소 인식 조사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tion of Sino-Korean Morphem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규범-
dc.identifier.doi10.24008/klle.2019..27.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어문교육, no.27, pp.89 - 121-
dc.relation.isPartOf한국어문교육-
dc.citation.title한국어문교육-
dc.citation.number27-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12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4171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ino-Korean-
dc.subject.keywordAuthorMorpheme-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s’ re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Word-fo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of grammar-
dc.subject.keywordAuthor한자어-
dc.subject.keywordAuthor형태소-
dc.subject.keywordAuthor학생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단어 형성법-
dc.subject.keywordAuthor문법 교육-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