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관련 학습요소 체계화를 위한 방안 모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순일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3:42:00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3:42:00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5-057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9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중등 역사교육에서 어떻게 하면 일본사 관련 학습요소를 체계화할 수 있을지, 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그를 위해 첫째, 학교급별·과목별 일본사 관련 학습요소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중학교 <역사>에서는 모두 6개, 고등학교 <동아시아사>에서는 87개, <세계사>에서는 17개의 학습요소가 일본사와 관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교급별·과목별 계열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세계사>-고등학교 <동아시아사>의 순서대로 학습 내용이 구체적이고 복잡해지는 위계성이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학습요소 체계화 논의가 연구자들의 박제화된 컬렉션으로 취급된다거나 단순한 지적 유희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에게 실질적으로 유익한 것이 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아울러, 학습 생애 주기상에서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세계사> 학습을 경험하지 않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고려하여 중학교 <역사> 및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에서 일본사 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하며, 일본의 현행 중학교 <사회> ‘역사적 분야’가 채택하고 있는 방안이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음을 논하였다. 끝으로, 세계사 분야, 특히 일본사 분야의 학습요소 체계화를 위한 학계 차원의 본격적인 논의를 기대하면서 최근 이루어진 ‘일본사학회’의 활동 및 실천 사례를 소개하였다. 나아가 일본사 관련 학습요소 선정기준을 보이면서, 학습요소 체계화의 대원칙으로서 “계속성 속의 계열성”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역사교육연구회 | - |
dc.title | 일본사 관련 학습요소 체계화를 위한 방안 모색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Ways to Systemize Learning Elements of Japanese Histo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순일 | - |
dc.identifier.doi | 10.18622/kher.2019.12.152.1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역사교육, no.152, pp.145 - 181 | - |
dc.relation.isPartOf | 역사교육 | - |
dc.citation.title | 역사교육 | - |
dc.citation.number | 152 | - |
dc.citation.startPage | 145 | - |
dc.citation.endPage | 18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4814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계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계속성 속의 계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Japanese Hist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El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stem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quence Within Continua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