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콜람(Kolam) 가면극의 역사와 연행양상The History of Sri Lanka Masked Theatre Kolam and Performative Aspects
- Other Titles
- The History of Sri Lanka Masked Theatre Kolam and Performative Aspects
- Authors
- 전경욱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국립민속박물관
- Keywords
- kolam; sanni demon mask drama; demon ceremony; omnibus style; Jātaka story; satire; 콜람; 산니 잡신 가면극; 악마 의식; 옴니버스 스타일; 자타카 이야기; 풍자
- Citation
- 민속학연구, no.44, pp.381 - 4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민속학연구
- Number
- 44
- Start Page
- 381
- End Page
- 41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688
- DOI
- 10.35638/kjfs..44.201906.012
- ISSN
- 1229-8662
- Abstract
- 콜람은 대체로 임신·다산 기원 의식에서 유래했다는 전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이후 인드라·비스바카르마 등 인도 신화의 영향, 가면과 산니 잡신 스타일의 춤 등 산니 잡신 가면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제1막과 제2막에는 여러 악마 의식의 잡신들, 그리고 마을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친근한 사람들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인물들이 나열적으로 등장한다. 반면에 제3막은 연극적인 내용의 가면극으로서 춤, 대화, 마임 그리고 노래를 통한 서사적 이야기의 재현이다.
콜람은 옴니버스 스타일의 구성 방식, 등장인물 등 산니 잡신 가면극과 같은 기존 무속의식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제3막에서 ‘마나메 카타바’, ‘산다킨두루 카타바’ 등의 레퍼토리는 팔리어로 부처의 전생담을 담고 있는 고대 인도의 불교설화집인 자타카 이야기로부터 유래했다. 콜람에 묘사된 풍자는 억압과 착취에 고통받던 공동체의 하위 계층 내에 깊게 숨겨진 아픔을 일반화한다.
또한 신, 신화적 인물, 잡신, 동물 등의 등장인물은 시골 생활 속 ‘세계 질서’의 진정한 모습을 반영하는데, 이 질서 내에서는 초자연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 그리고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 서로 뒤얽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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