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일본의 원구도(元寇圖)와 <몽골침입에마키(蒙古襲来絵詞)>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용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7T08:40:57Z | - |
dc.date.available | 2021-12-17T08:40:57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738-53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853 | - |
dc.description.abstract | 1274년과 1281년 두 차례에 걸친 몽골의 침입과 가미카제(神風)로 인한 격퇴의 경험은 일본의 전통적인 신국사상의 강화와 함께 국가의식의 고양과 신불의 영험에 대한 의존적 관념이고양되는 계기가 되었고 원구도가 출현하는 배경이 되었다. 회화 분야에서 몽골침입을 형상화한 원구도의 수량은 적고, 도상도 일정하지 않았고 막말유신기에 활동한 기쿠치 요사이(菊池容 齋)의 원구도에서는 가미카제에 의해 풍비박산 나는 몽골병선이 강조되어 있다. 메이지(明治)시대 전기까지 가미카제를 중심으로 묘사된 원구도의 도상에 큰 변화가 나타난것은 <몽골침입에마키(蒙古襲来絵詞)>가 천황가에 헌납되고 일반에 알려진 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야노가(大矢野家)가 소장하고 있던 <몽골침입에마키>가 1890년 천황가에 헌납되고 원구도의 도상에 영향을 준 것은 1894년 청일전쟁의 발발 직후 원구기념비(元寇記念碑) 건립운동에 관여한 화가 야다 잇쇼(矢田一嘯)에 의해서다. 기쿠치 요사이에게서 그림을 배우고미국에 유학하여 서양화법을 익힌 야다 잇쇼는 1896년에는 <원구대유회(元寇大油繪)>를 완성하여 일반대중에 공개했다. 전부 14점으로 이루어진 <원구대유회>는 기쿠치 요사이의 가미카제 장면과 <몽골침입에마키>의 장면 등을 융합, 활용하여 이전에 없던 화면을 제시함으로써원구도의 도상에서는 새로운 전통을 확립했다. 특히 <몽골침입에마키> 가운데 오야노가 삼형제가 몽골전함에 다가가는 장면을 활용하여 더욱 큰 스케일의 화면에 드라마틱한 장면을 제시하였고, 하나의 패턴을 형성하였다. 이후 아시아태평양전쟁기에 원구도는 곤도 다네오(権藤種 雄), 이소다 죠슈(磯田長秋) 등의 그림에 계승되며 도상의 고정화 현상을 보였다. 또한 아시아태평양전쟁기 종반 몽골침입 장면 또는 ‘가미카제’ 장면의 형상화가 적어진 현상은 가미카제특공대의 비중증대와 반비례하여 나타난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 - |
dc.title | 근대 일본의 원구도(元寇圖)와 <몽골침입에마키(蒙古襲来絵詞)> | - |
dc.title.alternative | The Mōko Shūrai Ekotoba(蒙古襲来絵詞) and Painting of Mongol Invasions in Modern Japa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용철 | - |
dc.identifier.doi | 10.18238/HALLYM.33.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림일본학 (구 한림일본학연구), no.33, pp.149 - 171 | - |
dc.relation.isPartOf | 한림일본학 (구 한림일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림일본학 (구 한림일본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33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endPage | 17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203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ngol Invasion Pain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ōko Shūrai Ekotoba(Illustrated Account of the Mongol Inva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mikaze | - |
dc.subject.keywordAuthor | YADA Issho | - |
dc.subject.keywordAuthor | KIKUCHI Yos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元寇図 | - |
dc.subject.keywordAuthor | 蒙古襲来絵詞 | - |
dc.subject.keywordAuthor | 神風 | - |
dc.subject.keywordAuthor | 矢田一嘯 | - |
dc.subject.keywordAuthor | 菊池容齋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원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몽골침입에마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미카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야다 잇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쿠치 요사이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