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교사 수업에 나타나는 교수학적 변환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Characteristics of the Didactic Transform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Korean Literature Class
- Other Titles
- Characteristics of the Didactic Transform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Korean Literature Class
- Authors
- 정재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 Keywords
- pre-service Korean teacher; Korean language course expertise; good Korean language course; didactic transformation; point of view; narrator; 예비 교사; 국어 수업 전문성; 좋은 국어 수업; 교수학적 변환
- Citation
- 한국학연구, no.64, pp.193 - 2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연구
- Number
- 64
- Start Page
- 193
- End Page
- 2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862
- DOI
- 10.17790/kors.2018..64.193
- ISSN
- 1225-195x
- Abstract
-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사범대학 양성과정에서도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교사는 해당 교과 영역에 대한 내용 지식, 교수학적 지식, 학습자와 교실 맥락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좋은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예비 교사는 실제 교실 환경을 접하지 못한 상태일 뿐만 아니라 연습마저 부족한 상황이어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두 수업을 사례로 하여, 예비 교사의 수업 설계 및 실행의 특징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예비 교사의 교과 내용 지식,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이해와 교수학적 변환 능력,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능력을 살펴보고, 예비 교사가 수업 설계와 실행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개선이 어떻게 가능할지를 제언하고자 하였다. 교과 내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 이를 학습자 수준에 맞게 변화하는 것, 목표와 내용에 적절한 제재를 선정하는 것, 적절하고 효과적인 활동을 설계하는 것 등이 중요함을 시사받을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