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시와 영화 엮어 읽기-대학 교양교육에서의 한시 교육 방안에 대한 일 모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준철-
dc.date.accessioned2021-12-18T03:40:22Z-
dc.date.available2021-12-18T03:40:22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5-132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49-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대학 교양교육에서 한시 교육 방안의 한 가지로 영화와 엮어 읽는 방식을 제안하고, 그 이론적 근거와 실제 교육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영화의 원리와 표의문자」(1929)에서 알 수 있듯이 동아시아 고전시가와 영화는 이미지 구성방식이란 측면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이미지 구성방식과 주제학적 유사성을 활용한 엮어 읽기 방식을 제안하였다. 이미지 구성방식의 유사성이란 측면에서의 엮어 읽기 방식으로는 작품 전체의 전개 양상을 카메라 촬영기법과 연결시키는 방법과 특정 시구의 이미지 제시 방식을 유사한 주제 혹은 정감의 영화 장면과 비교하는 방법이 있다. 각각의 예로 카메라의 시선으로 본 王之渙의 「凉州詞」의 전개방식, 杜甫의 「旅夜書懷」의 마지막 구절과 賈樟柯의 「三峽好人」(2006)의 마지막 장면 비교 등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주제적 유사성이란 측면에서의 엮어 읽기 사례로 유협 주제 문학예술의 계보 속에서 鄭斗卿의 「俠客篇」과 張藝謀의 「英雄」(2002)을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제시된 사례들은 필자가 담당하는 고려대학교 핵심교양 「한시, 영화와 엮어 읽기」 강좌에서 실제 강의에 적용하였던 내용들이기도 하다. 글의 말미에 그 밖의 엮어 읽기 사례 목록들도 부록으로 함께 제시하였다. 이 글에서 제시된 엮어 읽기 방식은 대학 교양교육에서 학생들에게 한시에 대한 선입견을 깨고 그 예술적 가치를 환기하는 데 일정하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한문교육학회-
dc.title한시와 영화 엮어 읽기-대학 교양교육에서의 한시 교육 방안에 대한 일 모색--
dc.title.alternativeComparative Reading of Classical Chinese Poetry and Cinema-Teaching of Classical Chinese Poetry for Undergraduate General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준철-
dc.identifier.doi10.17963/ccek.2018..51.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漢文敎育硏究, no.51, pp.5 - 60-
dc.relation.isPartOf漢文敎育硏究-
dc.citation.title漢文敎育硏究-
dc.citation.number51-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6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178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undergraduate gene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lassical chinese poetry-
dc.subject.keywordAuthorcinema-
dc.subject.keywordAuthorcomparative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montage-
dc.subject.keywordAuthorImages-
dc.subject.keywordAuthorthematics-
dc.subject.keywordAuthora pattern of composition form-
dc.subject.keywordAuthor대학 교양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한시-
dc.subject.keywordAuthor영화-
dc.subject.keywordAuthor엮어 읽기-
dc.subject.keywordAuthor몽타쥬-
dc.subject.keywordAuthor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주제학-
dc.subject.keywordAuthor구성방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Jun Chul photo

Lim, Jun Chul
문과대학 (한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