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의 다양화 방안 - 교육 대상·교육 형식·교육 내용의 다양화 방안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빈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8T05:40:54Z | - |
dc.date.available | 2021-12-18T05:40:54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738-883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6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으로부터 나아가 다양화를 모색한 국내외의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들 및 주요 시행 사례를 탐색하여, 그 이점과 한계를 확인했다. 그럼으로써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 모형의 지형도를 구축하고자 했다. 대학 글쓰기 교육이 본격화된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대학 글쓰기 교육 현장에서는 ①대학 신입생 대상의 ②공통 교육 과정을 통한 ③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 모형이 주류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 연구는 먼저, 주류적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이 갖는 한계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환기했다. 이후, 주류적 모형을 대체할 대안으로 제시된 국내외의 다양한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들을 ⑴교육 대상의 다양화 유형(WAC 교육, 고학년 대상 심화 교육), ⑵교육 형식의 다양화 유형(계열별 글쓰기 교육, 교과 및 강좌 선택 교육), ⑶교육 내용의 다양화 유형(WAW 교육, 주제 다양화 교육, 의사소통 혼합 교육, 과제 연계 교육)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의 정의․하위 유형․시행 현황․이점과 한계를 검토했다. 마지막으로, 각 교육 모형이 독립적으로 시행될 수도 있으나 상호 결합 및 연계되어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전제 조건을 대학 당국 및 담당 교원의 측면에서 점검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 |
dc.title |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의 다양화 방안 - 교육 대상·교육 형식·교육 내용의 다양화 방안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Way of Diversification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s - Focusing on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Target, Education Form, and Contents of Education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윤빈 | - |
dc.identifier.doi | 10.31565/korrow.2018..39.0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작문연구, no.39, pp.77 - 114 | - |
dc.relation.isPartOf | 작문연구 | - |
dc.citation.title | 작문연구 | - |
dc.citation.number | 39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endPage | 1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1701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술적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쓰기 교육 방안 다양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ersification of writing pedagog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