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 동화극의 극작술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창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12-20T16:40:31Z | - |
dc.date.available | 2021-12-20T16:40:31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5-77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방정환의 연극 행보와 그 의미를 살폈고 동화극 <노래주머니>와 <톡기의재판>을 분석하며 극작술을 살폈다. 방정환의 사실주의적인 연극 인식과 어린이 연극 활동은 그의 민족주의 활동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던 천도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방정환의 첫 작품 <○○령>(1918. 3)은 가난한 농민의 비극적인 현실을 다룬 반일(反日) 성향의 연극이었다. 독일 원작을 각색한 <한네레의 죽음>은 어린 주인공이 천상에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비극적 죽음을 맞이함으로써 식민지의 궁핍한 현실을 암시하게 했다. 천도교 종교극 <신생(新生)의 일(日)>(1921. 8)은 주인공이 지상 세계에서 살다가 죽어서 망자가 된 뒤 하늘에 있는 재판장에 가서 심판을 받는 내용으로 짐작된다. 세 작품 모두 작가가 창작한 것으로서 현전하지 않는다. 방정환의 두 동화극의 극작술은 ‘아모나 하기 쉬운 동화극’, 즉 공연 제작의 편의성만이 아니라 경제성도 고려되었다. 그는 최소한의 무대장치와 값싸고 생활 주변의 소도구를 제시하였다. <노래주머니>의 새소리와 닭의 울음, <톡기의재판>의 바람 소리와 나뭇잎 흔들리는 소리 등 두세 개의 음향으로 극중의 상황을 잘 표현했고 상황의 전환에 이용하였다. 방정환의 동화극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언어의 다채로운 운용이다. 두 동화극의 공통적인 언어의 특징은 반복에 있다. 이 반복성은 공연예술의 일회성과 불가역성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린이 관객에게 극의 흐름에 따라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숙지하게 하려는 배려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본다. <노래주머니>에서 도깨비의 유희적인 언어와 소년들의 사실적인 언어의 대비와, <톡기의재판>에서 토끼의 유희의 언어는 의미의 혼란과 희극적인 웃음을 극대화한다. 두 동화극의 세계는 아이들이 소망하는 상상의 희극 세계다. <노래주머니>에서 도깨비의 세계는 신이한 능력을 펼치는 상상의 세계이자 가무(歌舞)의 잔치가 열리는 풍요로운 낭만의 세계다. <톡기의재판>는 어린이와 동일시되는 토끼의 관점에서 은혜를 모르는 호랑이와 어리석은 나그네같은 어른들을 비판하는 풍자 세계다. 그런데 두 동화극에서는 간과하기 쉬운 결함이 있다. <노래 주머니>의 제3장에서 괴수와 도깨비들이 징벌 대상으로 박 노인을 설정한 것은 통일성이 결여된 연극적 행동이다. <톡기의재판>에서는 의인화된 등장인물 나무와 행길의 인물 구축에 대한 일관성이 결여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극예술학회 | - |
dc.title | 방정환 동화극의 극작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Bang Jeonghwan’s Dramaturgy of Plays of Children’s Sto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창수 | - |
dc.identifier.doi | 10.17938/tjkdat.2017..58.1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극예술연구, no.58, pp.197 - 25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극예술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극예술연구 | - |
dc.citation.number | 58 | - |
dc.citation.startPage | 197 | - |
dc.citation.endPage | 25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9756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ng Jeonghw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eondo-gyo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movement for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oggaeby (a kind of korean hobgobl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amatization of children’s st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iona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raejumeon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saengui I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technique of play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kkiui jaep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극작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노래주머니>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깨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화 각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화극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민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정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동문학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천도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톡기의재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