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서 제재화 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 황순원 「너와 나만의 시간」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ocess of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of the Korean Textbook - Focused on Time for Just You and Me by Hwang Sun-won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cess of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of the Korean Textbook - Focused on Time for Just You and Me by Hwang Sun-won -
Authors
정재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Keywords
황순원; 「너와 나만의 시간」; 교과서; 교육과정; 텍스트; 판본; 부분 수록; Hwang Sun-won; Time for Just You and Me; textbook; curriculum; literary text; text; part contain
Citation
한국문예비평연구, no.49, pp.185 - 20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문예비평연구
Number
49
Start Page
185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581
DOI
10.35832/kmlc..49.201603.185
ISSN
1226-7627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교과서에 문학텍스트를 수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몇 가지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데 있다. 교과서에 어떤 텍스트를 실을 것인가, 어느 부분을 실을 것인가, 어떤 학습 목표 및 학습활동과 연결할 것인가는 교재 편찬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에 해당한다. 이 논문에서는 황순원의 「너와 나만의 시간」을 사례로 하여 문학 텍스트의 교재화 과정을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교과서의 텍스트 수록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확인되었다. 교과서 집필자들이 판본에 대한 신중한 고려를 하지 않는다는 것, 부분 수록으로 인한 해석의 왜곡을 간과하였다는 것, 제재와 학습 목표 및 학습활동의 연결이 부적절하다는 것 등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