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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시각장(Field of View)을 고려한 웨어러블 글래스의 UX 디자인 가이드Wearable Glass UX Design Guide Based on Human FOV(Field of View) Principle

Other Titles
Wearable Glass UX Design Guide Based on Human FOV(Field of View) Principle
Authors
손민지문범석유승헌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Wearable Device; Wearable Glass UX Design; FOV(Field of View); Glass UI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33, pp.235 - 24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33
Start Page
235
End Page
2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791
DOI
10.17246/jkdk.2015..33.022
ISSN
2092-7045
Abstract
본 연구는 FOV(Field of View) 관련 원칙을 기반으로 하여 웨어러블 글래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정보 배치 가이드 디자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웨어러블 글래스 관련 시장 상황 조사 진행과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해 FOV와 관련된 시각 가이드와 현재의 웨어러블 글래스가 사용자의 시각정보 탐색 태스크를 지원하는 UX 현황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후 웨어러블 글래스 디스플레이의 시각 정보 탐색시 발생하는 인지적 문제점들을 선택 주의집중 태스크와 분산 주의 집중의 근접 부합성 원리를 기반으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UX 요소들을 기반으로 현재의 대표적인 웨어러블 글래스를 디스플레이 형태와 정보 전달 방식에 따라 재구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시각 인지 문제점을 구조화했다. 새로이 제시돤 웨어러블 글래스관련 UX 가이드는 인간의 시야각을 전체적으로 활용한 FOV 몰입형 디스플레이가 사용된 글래스를 설정하여 정보 가이드를 디자인 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글래스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후 기억성 실험을 수행한 결과 기존 형태 대비 FOV 몰입형 UI의 기억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스크린의 세부 UI 요소들중 FOV 중앙과 중앙 하단에 위치하는 정보의 정답률이 높았으며, 이러한 위치에 배치된 정보가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을 적게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또, 현실 정보와 메타정보간 연관성과 시각 정보 탐색 태스크 관계성에 있어서도 FOV 이머시브 방식이 효율적이었으며 추후 다양한 도메인의 웨어러블 글래스 UX에 적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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